음식물 과민증 검사 및 음식종류 확인(실비 적용 여부)

평소엔 괜찮다가 음식을 먹은 후 온 몸에 발진, 입안과 목구멍이 부으면서 심지어 호흡곤란으로 응급실까지 방문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러한 경우 음식 알레르기 증상으로 특정 음식 섭취 후 몸의 일부 혹은 전체가 가려울 수 있고 심한 경우에는 설사, 구토, 복통 등의 위장 증상과 더불어 호흡곤란까지 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러한 알레르기 검사의 종류와 방법등을 자세히 알아보려고 해요.

음식물 과민증 검사란?

음식물 과민증 검사란 특정 음식을 소화시키는 신체의 능력에 관련된 것으로, 특정 음식에서 비정상적인 과민 면역반응을 보이는 것입니다. 그냥 봤을 땐 음식물 알레르기 증상과 비슷해 보이는데요. 하지만 알레르기는 조금만 섭취해도 증상이 나오지만 음식물 과민증은 상당량의 음식을 지속적으로 섭취했을 때 나타납니다.

따라서 음식물 과민증은 알레르기와 달리 문제가 되는 음식을 조금은 섭취해도 괜찮습니다. 또 알레르기 구분은 크게 급성(IgE) 알레르기와, 지연성(IgG) 알레르기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각 알레르기 증상과 특징은 아래와 같은데요.

급성(IgE) 알레르기

급성(IgE) 알레르기는 대표적으로 땅콩, 갑각류, 유제품 등 특정 음식을 먹을 경우 히스타민이 분비되면서 증상이 발생하는데요. 소량의 섭취로도 빠르게 증상이 유발됩니다.

지연성(IgG) 알레르기

지연성(IgG) 알레르기는 음식물 과민증이라고 불리며, 음식물을 섭취 후 반응이 나타나며, 지속적으로 상당량의 음식을 섭취할 때 증상이 나타납니다.

특정 음식을 섭취하고 짧게는 2시간 내에 증상이 나타나거나, 최대 7일 이내로 증상이 천천히 나타나며 지연성은 신체에 축적되면서 천천히 유발합니다.

위장을 포함하여 다양한 신체기관에 반응합니다.

음식물 과민증 증상

음식물 과민증 증상은 알레르기 증상과 비슷합니다.

두드러기, 습진, 복부팽만, 복통, 설사, 구토, 피곤함, 근육통, 두통, 피부염, 간지러움, 재채기, 콧물, 자기 면역질환, 눈 건조, 생리 불균형, 인후통 등 있으며, 심한 경우 호흡곤란, 가슴 압박 통증, 숨 막힘, 빈맥, 의식 소실 등 발생하고, 제일 위험한 아나필락시스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음식물 과민증 검사 음식 종류

유제품, 육류, 가금류

우유 / 우유단백질 / 닭고기/ 계란흰자 / 계란노른자 / 양고기 / 돼지고기 / 쇠고기 / 요구르트 / 오리고기 / 치즈

생선, 조개

대구 / 연어 / 새우 / 참치 / 대합조개 / 게살 / 바닷가재 /  고등어 / 굴 / 전복 /가리비 / 오징어 / 장어

과일

사과 / 바나나 / 포도 / 자몽 /  레몬 / 오렌지 / 복숭아 / 배 / 파인애플 / 딸기 / 블루베리 / 수박 / 자두 / 키위 /망고

곡물

쌀 / 밀 / 옥수수 / 귀리 /  수수 / 보리 / 메밀 / 글루텐 / 글리아딘

콩류

완두콩 / 대두콩 / 땅콩 / 강낭콩

기타

후추 / 커피 / 홍차/ 빵효모 / 생강 / 맥주효모 / 코코아 / 꿀 / 누룩곰팡이 / 미역, 다시마

너트, 씨앗류

아몬드 / 코코넛 / 참깨 / 호두 / 캐슈 / 해바라기씨

야채

무 /양배추 /당근 /샐러리 /오이 /마늘 /버섯 /겨자 /올리브 /양파 /피망 /감자 /시금치 /토마토 /브로콜리 /상추 /고구마 /부추 / 토란 / 죽순 / 가지 /쑥

음식물 과민증 검사 하기

음식물 과민증 검사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는 방법이 있고, 두 번째는 자가진단키트를 사서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혈액검사 – 급성 음식물 알레르기 검사는 혈액을 채취해서 검사를 진행됩니다. 검사에 따라 90종, 220종 음식에 관련해서 알레르기 반응 검사를 진행하며, 반응은 바로 나타납니다.

피부 단자 검사 – 피부에 의심 음식물의 항원을 떨어뜨리고 1시간 뒤 피부 발적, 피부 두드러기 크기를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지연성(IgG) 음식물 과민증 알레르기 검사 결과를 받기까지 3일 이상 소요됩니다.

셀프 진단 음식물 과민증 진단은 바이오 컴에서 비대면으로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설명도 카카오톡이나 실시간으로 상담을 통해 진행됩니다.

음식물 과민증 검사 비용 안내

지연성(IgG) 음식물 과민증 검사 셀프 진단 시 비용은 현재 “바이오 컴”에서 1인 279,000원, 2인 518,000원, 4인 976,000원에 팔고 있습니다.

검사는 피부과, 가정의학, 상급병원 등에서 검사할 수 있으며, 가격은 천차만별로 다 틀립니다. 웬만하면 피부과나 가정의학에서 검사를 받는 게 저렴합니다.

– 상급 병원 & 병원 검사 비용은 20만 원 ~ 30만 원대로 형성되어있습니다.

혈액검사 마스트(MAST) 알레르기 비용

– 가정의학 – 40,000원

– 일반병원, 피부과 – 5만 원 이하

– 상급종합병원 – 8 ~ 30만 원

유니 캡(UniCAP) 알레르기 검사 비용

– 가정의학 – 10,000 ~

– 일반 병원 – 13,000원 ~ 15,000원

– 상급종합병원 – 30,000 ~

음식물 과민증 검사는 실비보험 청구가 가능합니다. 실비 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본인 부담금 공제 후 비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