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론 효능 및 부작용 안내

얼마 전 지인에게 맛있는 멜론을 선물 받았는데 너무 달고 맛나더라고요. 더운 여름을 대표하는 과일인 멜론은 수박과 비슷하게 생겼지만 맛과 특징이 다른 과일입니다. 멜론은 참외, 토마토와 같은 과채류에 속하는 과일입니다.

열대식물에 속합니다. 멜론은 7월부터 10월까지가 제철이라 지금 드시면 맛있는 멜론을 먹을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맛난 멜론이 우리 몸에 얼마나 좋은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멜론 효능

1. 노화방지

멜론에 많은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로 인해 항산화제 역할을 많이 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 몸안에 있는 활성산소를 유발하는 노화세포를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2. 염증 완화

멜론은 처음에 달콤하지만 끝 맛은 살짝 쓰게 느껴지는 게 특징인데 이는 쿠커비타신 성분이 들어 있어서 그렇습니다. 스테로이드 중 하나로 소염작용을 하기 때문에 염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고혈압 예방

몸안에 쌓여있는 노폐물을 배출하게 도와주고 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게 해서 몸을 건강하게 가꿀 수 있게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변비 예방

멜론을 섭취하면 소화가 잘 되는 것을 느낄 수 있는데요. 이는 수분함량이 높은 과일이기 때문에 섬유질이 높기 때문이라 합니다. 위에 부담을 크게 주지 않기 때문에 소화를 원활하게 하고 배변활동을 활발하게 해 줍니다.

5. 체중감량

100g당 약 40kcal 정도밖에 되지 않는 저칼로리 식품입니다.

6. 면역력이 높아집니다.

멜론을 꾸준히 섭취하면 면역력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특히 환절기에 질병에 노출되고 바이러스가 침투할 확률이 높아지는데 이때 멜론을 먹으면 질환을 예방하고 건강하게 면역력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7. 만성피로 해소

맛도 좋은 멜론은 영양성분이 굉장히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특히 비타민D 성분이 많이 있어 만성피로가 생기지 않게 도움을 줍니다. 심신을 안정시켜줘 숙면을 깊게 취할 수 있게 한다고 합니다.

멜론 부작용

멜론은 찬 성질을 지닌 음식으로 과다 섭취 시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어 적당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칼륨이 많이 들어있어 지나치게 섭취시 고칼륨혈증이 유발되므로 신장질환이 있는 경우 유의해야 합니다. 또한 당도가 높은 과일에 속하므로, 당뇨 환자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니다. 특히, 멜론의 열량은 100g 기준으로 약 30~40kcal, 하루 섭취 권장량은 약 400g(1/4통) 정도입니다.

멜론 자르는 법

멜론은 지나치게 바짝 깎으면 맛없고 딱딱한 부위의 비율이 많아지므로, 껍질에서 1~2cm 정도 간격을 두고 깎아내면 됩니다. 멜론을 가로로 잘라 3등분 한 후, 씨를 발라내고 비스듬히 세워 껍질을 자르면 손쉽게 먹을 수 있습니다.